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
글로벌 관광 디자이너 및 관광경영 전문가 양성관광경영학과

본문 시작

TM 월드

올 상반기, 코로나로 억눌렸던 '여행 보폭소비' 폭발..너도 나도 떠났다!

  • 관광경영학과
  • 조회 : 2172
  • 등록일 : 2023-07-25
올해 상반기 소비키워드는 단연 '여행'이었다. 코로나19로 눌려 있던 여행 보복 수요가 폭발하면서 여행 관련 업종 매출 증가가 두드러졌다.

BC카드 신금융연구소가 올해 상반기(1~6월) 주요 업종의 매출 증감 동향을 분석, 발표한 'ABC(Analysis by BCiF) 리포트(6호)’에 따르면, 올해 상반기 여행 관련 매출(운송, 숙박)은 전년 동기 대비 20% 증가했고, 코로나 시점(2020년) 대비 무려 46% 증가했다.


# 코로나 대비 여행·문화·레저 매출 증가세 뚜렷

올 상반기 매출 증가가 코로나 시점(2020년) 대비 두드러진 업종 역시 여행·문화·레저였다. ▲문화(96.7%↑) 매출 증가폭이 가장 컸으며 숙박(54.0%↑), 운송(41.6%↑), 스포츠(37.6%↑) 등이 뒤를 이었다.

여행 외 전년 대비 20% 이상 매출이 증가한 업종도 다수 확인됐다. 지난 1월 시행된 실내 마스크 해제 정책에 힘입어 ▲주점 매출이 27% 상승한데 이어 문화 매출도 25% 상승하는 등 다양한 업종에서 내수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.

#고유가 영향, 전년대비 주유 매출 17%감소

반면, 기간 내 20% 가까이 매출이 하락한 업종도 발생됐다. 고유가 영향으로 주유 매축이 전년 동기 대비 17% 감소세를 보였다. 이는 지난 22년 6월에 기록된 보통 휘발유 평균 가격은 1997년 1월부터 집계된 통계자료(오피넷, 유가자유화 이후) 중 가장 높은 2084원을 기록하는 등 상반기 내내 고유가 현상이 지속됐다 때문으로 보인다.

BC카드 관계자는 “23년 상반기 주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% 감소된 것은 작년 상반기 내 고유가가 지속된 환경 속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자원 구매를 위한 소비는 줄일 수 없었던 영향이 반영된 것”이라고 밝혔다.


올 상반기 주요 업종의 매출 증감 동향을 분석한 'ABC(Analysis by BCiF)리포트 6호
# 쇼핑, 온라인은 뜨고, 오프라인은 지고


온/오프라인 쇼핑 업종에서의 매출은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.

전년 및 코로나 시점 대비 올 상반기 온라인 매출은 각각 8%, 28%씩 증가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각각 4%, 5%씩 하락했다.

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요인 외에도 가정의 달 등 특별한 이벤트 시점이 아니면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에서 소비하려는 패턴이 점차 강해지고 있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.

이 외에도 스포츠, 교육, 음료, 펫 업종은 코로나 시점 대비 매출은 증가했지만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.

한편,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코로나 시점 대비 14.6%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.

올해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20년 소비자물가지수(100) 대비 11.1p 증가했지만 이 기간 내 주요 업종에서의 매출은 14.6% 상승한 것으로 기록, 주요 업종에서의 소비가 활발하게 발생된 것으로 확인됐다.

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“ABC 리포트는 실시간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사회에서 발생되고 있는 이슈에 대해 시의성 있는 분석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”이라면서 “다양한 현상 및 문제점 해결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의 활용은 물론, 정부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보다 고도화된 분석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”이라고 밝혔다.



출처 : 투어코리아 - No.1 여행·축제 뉴스(http://www.tournews21.com)

  • 담당부서 : 관광경영학과
  • 담당자 : 하경희
  • 연락처 : 043-649-1718
  • 최종수정일 : 2024-10-26
만족도조사
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?